추억의 코드가 만든 감정적 연결뉴트로 커피 라벨의 가장 큰 힘은 추억을 소환하는 코드에 있다. 80~90년대 캔커피에 쓰였던 굵은 고딕체, 원두 일러스트, 브라운 팔레트 같은 요소들은 당시를 경험한 세대에게는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신호가 된다. 예를 들어, 1980년대 동서 맥스웰하우스 라벨을 연상시키는 복각 디자인은 중장년층 소비자에게 ‘그때의 맛’을 다시 떠올리게 하고, 동시에 젊은 세대에게는 신선한 레트로 감성으로 다가간다. MZ세대가 열광하는 ‘진짜’의 감성흥미로운 점은, 뉴트로 디자인이 단순한 과거 회상이 아니라 MZ세대에게도 새롭게 소비된다는 것이다. 과거 라벨에 담긴 손글씨체, 단순한 그래픽, 직관적 로고는 지금의 세련된 미니멀리즘과 달라서 오히려 더 독창적으로 보인다. 특히 디지털 네이티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