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음료 시장은 지난 반세기 동안 눈부신 변화를 겪어왔다. 1970~80년대에는 병과 캔에 선명하고 화려한 라벨이 붙어 있는 것이 당연했지만, 최근 몇 년 사이 무라벨(라벨리스) 제품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무라벨은 말 그대로 제품 겉면에 종이나 필름 형태의 라벨을 붙이지 않은 제품을 말한다. 투명 용기와 단순 인쇄만으로 브랜드를 표현하며, 환경 보호와 재활용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다. 과거 라벨은 제품의 정체성을 소비자에게 각인시키는 가장 강력한 도구였다. 1970~80년대의 라벨은 색상, 서체, 일러스트가 모두 복합적으로 작용해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었다. 예를 들어 ‘칠성사이다’의 녹색 병과 흰 별 로고, ‘박카스’의 파란 바탕과 굵은 고딕체, ‘밀키스’의 하얀 배경과 귀여운 별 일러..